지금 살고 있는 집이 지은 지 20년이 넘다 보니 집 안에 있는 스위치들이 가끔 말썽을 일으킵니다. 


특히 거실에 있는 6구 스위치는 자주 사용해서 그런지 스위치 중 2개가 작동을 잘 안 합니다. 더구나 가끔 스위치의 은박 덮개가 떨어져 나가서 볼쌍 사나워 질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스위치를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일반 스위치 교체는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 스위치는 다른 스위치와 차이가 있습니다.




이 스위치의 오른쪽 맨 아래 부분은 현관에서 켜는 등을 거실에서 끌 수 있는 양쪽 연동되는 일명 3로 스위치입니다. 


그런데 6구 스위치에 3로 스위치가 포함되어 있는 기성품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이런 모양의 스위치를 구매하려면 일반 6구 1로 스위치와 1구 3로 스위치를 구매하여 원하는 위치의 스위치를 3로 스위치로 바꿔야 합니다. 보통 전기 재료 판매점에 가면  즉석에서 분해 조립해서 만들어 줍니다.  저는 오늘 인천에 볼 일 있어 갔다가 전기 재료상에서 8천원에 5구 1로와 1구 3로 스위치를 구매했습니다. 



사실 디자인이 좀 이쁜 것을 사려고 했는데, 해당 매장에는 이 한 종류뿐이 없어서 그냥 이걸로 구매했습니다.


스위치 앞면 

스위치 뒷면 -진한 분홍색 빛을 띠는 부분이 3로 스위치




이제 작업을 시작합니다. 전기 작업 시작 전 반드시 전원 차단기를 내려야 합니다. 모든 작업은 안전이 제일입니다.





이제 기존 스위치를 뜯어냅니다. 먼저 겉에 있는 케이스를 드라이버 등으로 들어 올려 뜯어냅니다. 



그리고 스위치의 누르는 부분을 벋겨 내니 안에 케이스가 고정되어 있는 나사가 보입니다. 새로 산 스위치는 스위치 위에 나사가 있는데 기존 제품은 스위치 누름판을 벗겨내야 나사가 있네요. 어쨌든 드라이버로 나사를 풀어서 케이스를 당기면 선과 함께 전체가 밖으로 빠져 나옵니다.





작업 전에 기존 배선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사진을 찍었습니다. 사진을 찍어 놓으면 작업 시 배션이 헷갈릴 때 참조하면 됩니다. 사진을 찍었음에도 교체 작업 시에 작은 실수를 하나 하게되었습니다. 일반 스위치는 문제가 없었는데, 3로 스위치가 나중에 문제가 되었습니다.  


화살표가 있는 것이 3로 스위치입니다. 모든 3로 스위치에는 화살표 자리에 보이는 것처럼 배선도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배선도에 맞게 선이 연결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처음 연결시 이 부분을 잘못 연결해서 현관에서 같이 끄고 켜는 작동이 안되었습니다. 


어쨌든...



기존 스위치에서 선을 하나씩 뽑아 새로운 스위체 옮겼습니다. 선을 뽑는 방법은 작은 드라이버로 선 옆에 있는 분홍색 또는 흰색 단자를 세게 누르면 선을 뺄 수 있습니다. 선을 넣을 때는 선을 힘있게 누르면 찰깍 소리가 나면서 끼워 집니다.



어렵지 않게 선을 다 끼웠습니다. 완전히 고정하기 전에 전원 차단기를 올리고 스위치 테스트를 했습니다. 그런데 앞에 말했던 것처럼 다른 스위치는 정상 작동하는데 우측 맨 아래 스위치가 현관 스위치와 연동해서 작동이 안됩니다. 3로 스위치의 구실을 못하는 것입니다. 혹시 불량인가 생각을 하고, 찍었던 사진을 유심히 보니 3로 스위치 배선이 좌우가 바뀌었습니다.



새로 산 스위치 배선도(보일라나? )

기존 3로 스위치의 배선도 



전원 차단기를 다시 내리고, 3로 스위치의 배선을 빼서 좌우를 바꾸었습니다. 처음에 선을 꼽을 때 좌우만 봤지 배선도는 보지 않고, 그냥 꼽아서 이런 문제가 발생한 것 입니다. 다시 연결 후 테스트 해보니 이제는 정상적으로 현관 스위치와 연동하여 작동이 됩니다. 이제 벽면에 고정을 하면 됩니다.





나사를 박고, 벽면에 스위치를 고정했습니다. 디자인이 별로 이쁘지 않아 조금 맘에 들지 않지만 마음에 계속 걸렸던 스위치 바꾸기를 마무리 했습니다. 그동안 일반 스위치는 여러 번 교체해봤는데 스위치가 연동되는 3로 스위치는 처음 교체해봤습니다. 아마 이 스위치를 가정에서 쓰는 곳은 그리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보통 2층이 있는 집은 1층과 2층을 다니는 복도 양 끝에 이와 같은 스위치를 쓴다고 합니다. 하여튼 일반 스위치에 3로 스위치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에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빨간장갑 고길동

티스토리 툴바